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대학원 교육과정
학과전공분야 :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
학과소개
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은 1994년에, 박사과정은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교과과정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이론 전반과 매스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실습과정이 있다.
본 과는 크게 학문적인 탐구와 실제적인 전문인 양성이라는 두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었다.
첫 번째 목적은 사회현상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현상을 과학적방법을 통하여 연구·분석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이론을 정립하고 체계화하는데 있다.
두번째 목적은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현대사회의 미디어 발달에 부응하여 언론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.
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졸업 후에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학자·비평가로 진출할 수 있으며 신문·방송 분야의 기자·PD·아나운서는 물론 잡지사·출판사 뿐 아니라 각종 홍보기관·광고 및 마케팅회사·여론조사기관 등 에서 전문인으로서 종사할 수 있다.
이와 같이 본과는 현대 산업사회가 고도화되고 새로운 매체들이 등장함으로 인해 필요시 되는 유능한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다.
학과교수소개
전공별(A) | 직 급 | 성 명 | 학 위 명 | 전공분야(B) |
---|---|---|---|---|
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| 교 수 교 수 조 교 수 부 교 수 조 교 수 조 교 수 |
홍성구 김혁조 김활빈 박민아 이상규 표시영 |
Ph.D. Ph.D. Ph.D. Ph.D. Ph.D. Ph.D. |
미디어와 민주주의, 인터넷과 사회변화 방송, 영상콘텐츠, 콘텐츠스토리텔링 헬스/과학/위험커뮤니케이션, PR, 뉴미디어 뉴미디어, 정보공유, 의사결정 및 판단, 헬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산업, 문화연구, 미디어 생산자/노동, 문화산업정책연구 디지털 저널리즘, 미디어법/정책, 뉴미디어 |